메뉴 건너뛰기

예술인들의 복합 문화공간

인사말

문화예술이 통합된 열린 공간을 지향합니다

문화예술이 통합되어 소통, 휴식, 어울림, 교육, 체험 등 열린 공간을 지향하며...
국내에는 현재 70여 곳에 이르는 문학관이 설립되어 있거나 개관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2004년 11월 기준으로 전국에 문학관이 26개였으니 십년 동안 약 2.5배가 늘어난 셈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활성화되는 문학관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나에게 소설은 재주가 아니라 뚝심이자 견디는 힘이었다. - 김주영

지역 문학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박물관이나 전시관처럼 특정 인물이나 작품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보관,전시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이고 문화예술이 통합되어 소통, 휴식, 어울림, 교육, 체험 등이 가능한 공간이 되어야합니다. 최근에는 문학관의 활성화를 위하여 유수의 문학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민과의 소통, 지역 문화 예술 인프라 기능, 예술인들의 창작공간 역활을 수행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객주문학관은 조선 후기에 활동하던 보부상의 활동상과 시대의 상업사를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이 전시되어있어 이를 통해 기업인들이라든가 학생들에게 경제교육 전문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을 시킬 수 있고, 문학, 미술, 사진, 등산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며, 문화예술 공부를 원하는 분들에게 강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문화예술의 역량을 결집하여 지역 문화 예술의 진지가 되고, 나아가 국내 유수의 문학관에 본보기가 되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도록 청송군 관계자와 지역민은 물론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과 더불어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

김주영 2013.12.18